방구석 여포의 나들이

상장적격성 실질심사란|실질심사 방법·실질심사 기간 본문

오늘의 투자노트

상장적격성 실질심사란|실질심사 방법·실질심사 기간

장판아래 2020. 5. 9. 15:22


상장 적격성 실질 심사 ≠ 상장폐지 

상장적격성 실질심사 대상 기업이 됐다고 해서, 해당 기업이 바로 상장폐지가 되거나 시장에서 퇴출되는 건 아닙니다. 상장폐지, 시장 퇴출 대상 기업인지 심사를 통해 따져보는 것입니다. 최종 목적지는 상장폐지, 시장 퇴출이 될 수도 있지만, 관련 사유 해소로 매매거래가 재개될 수도 있습니다.      

다만 경영진의 불법행위에 의한 재무상태 악화 여부 등은 상장폐지 실질심사 주요 기준에 해당합니다. 주요 기준은 종합적 요건에 대한 심사 항목으로, 영업·재무상황 등 기업경영의 계속성과 지배구조·내부통제제도·공시체제 등 경영투명성입니다. 



 

상장 적격성 실질심사란, 상장 적격성 실질 심사 방법

거래소는 실질심사 사유가 확인된 시점부터 실질심사 대상 여부를 검토합니다. 실질심사 사유가 확인된 법인에 대해 실질 심사를 수행하는 절차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거래소가 실질심사 대상으로 결정한 법인이 있다면, 그러한 사실을 지체없이 공표하는 것입니다. 거래소는 실질심사 대상으로 결정된 법인에 심사대상 결정 사유 및 근거, 개선계획서 제출, 기업심사위원회 일정 및 심사절차 등에 관한 사항을 서면으로 통지합니다.

상장 적격성 실질 심사 사유 추가 발생 시 실질심사 기간 

최초의 실질심사 사유 발생 후 절차 진행 중 같은 종류 또는 다른 종류의 실질심사 사유가 추가 발생한 경우에 실질심사 기간은 추가 사유가 발생한 때부터 새롭게 기산하는 것이 아니라, 최초의 실질심사 사유가 발생한 때부터 기산합니다. 더불어 상장 적격성 여부를 판단할 때, 최초 발생한 사유와 더불어 추가 발생한 사유도 함께 고려합니다. 

 

기업심사위원회 및 코스닥시장위원회 심의·의결

상장 적격성 유지 여부에 대한 심사에 대한 결정권은 거래소 기업심사위원회, 코스닥시장위원회가 가지고 있습니다. 상장적격성 실질 심사 사유가 발생한 이후, 심사 일정은 이렇습니다.

 

기업심사위원회의 상장적격성 유지여부에 대한 심의·의결 

실질심사 대상법인의 상장폐지 여부 또는 개선기간 부여여부 등 확정

 

만약 기업심사위원회의 심의결과가 상장폐지에 해당하는 경우, 

코스닥시장위원회의 심의·의결

실질심사 대상법인의 상장폐지 여부 또는 개선기간 부여여부 등 확정

 

실질심사 대상법인은 기업심사위원회 및 시장위원회에 출석하여 의견을 진술할 수 있습니다.

Comments